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꽃말의 유래와 역사

초록이판 2021. 4. 9. 12:35
반응형

꽃말의 유래와 역사

꽃말이란 '꽃이 전하는 말'입니다. 영어로는 Language of flowers라고 합니다. 하지만 꽃이 스스로 말을 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사람이 꽃에 부여한 의미라고 볼 수 있으며, 꽃마다 다른 꽃말이 있습니다.

 

꽃말은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다양한 꽃들로 엮은 꽃다발
꽃말의 유래와 역사

목차


    꽃이 지닌 의미

    꽃말이 적힌 엽서
    옛날 영국에서 사용된 꽃말엽서

    꽃의 상징적인 의미는 유럽과 아시아 전역의 많은 국가에서 아주 오래 전부터 있어 왔습니다. 고대 그리스인, 로마인, 이집트인, 중국 신화 및 민속 등에서 꽃의 상징적인 의미가 사용되었습니다. 심지어 셰익스피어의 작품에서도 꽃의 의미가 큰 역할을 합니다.

     

    꽃이 저마다의 특별한 의미를 지니게 된 이유는, 바로 인간이 상상하는 거의 모든 감정을 꽃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꽃은 색깔, 생김새, 서식 방법에 따라 다양한 뿐더러, 각각의 요소들은 심리적으로 다른 감정을 연결하기에 좋습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을 보면 가슴이 빨리 뛰는 듯한 신체적 반응이 있습니다. 빨간 장미를 보았을 때, 장미의 아름다움과 더불어 색으로 인한 신체반응을 조합하면 '정열적인 사랑, 치명적인 매혹' 등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아주 오래 전부터 사람들은 꽃의 여러 가지 요소들을 통해서 느껴지는 감정을 연결해 표현해 온 것입니다.

     

    빅토리아 시대 꽃말

    빅토리아 시대 양식의 옷을 입은 소녀와 꽃 그림
    빅토리아 시대 꽃말

    꽃의 의미는 아주 오랜 옛날부터 구전되어 오다가, 1800년대 빅토리아 시대에 꽃의 특별한 상징을 배우는 것이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그 때 '꽃말'이라는 낱말이 퍼지기 시작했으며, 사람들은 꽃말을 배우는 것을 놀이처럼 즐겼습니다. 빅토리아 시대에 거의 모든 가정에는 성경과 함께 꽃말을 해독하기 위한 가이드북이 있었습니다. 다만, 가이드북은 다양한 회사에서 발간되었기 때문에 출처에 따라 꽃말은 차이가 있습니다.

     

    빅토리아 시대에 꽃은 주로 직접 말할 수 없는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일종의 조용한 대화에서 꽃은 '예' 또는 '아니오' 질문에 답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누군가 꽃을 선물했을 때 오른손으로 건네받으면 '예'를 의미했고, 왼손을 사용했다면 대답은 '아니오'였습니다. 또한 꽃이 어떻게 선물되고 어떤 상태인지 등에 따라서도 다른 의미를 전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꽃과 관련된 의미와 전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바뀌었고, 다른 문화권에서는 같은 종이더라도 다른 의미를 부여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현대에도 같은 꽃이 다른 꽃말을 갖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색상별 꽃말

    알록달록한 장미
    색소로 물들인 장미

    꽃말은 꽃의 색깔만으로도 크게 달라집니다. 대표적으로 장미, 카네이션이 색깔에 따라 꽃말이 다릅니다.

     

    장미의 꽃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아래를 참고하세요.

    관련글 - 색깔별 장미의 꽃말

     

    색깔별 장미의 꽃말

    색깔별 장미의 꽃말 숨겨진 의미까지 알아보기 장미는 색깔에 따라 의미가 다릅니다. 장미의 색깔별 꽃말과 숨겨진 의미까지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garden.easiestip.com

     

    카네이션의 경우, 분홍색 카네이션은 '나는 결코 당신을 잊지 않을 것입니다.'라는 의미이고, 빨간색 카네이션은 '내 마음이 당신 때문에 아파요.', 보라색은 '변덕스러움'을 나타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