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극락조 키우기 5가지
극락조는 아름다운 잎과 꽃을 가지고 있어 최근 실내 식물로 인기가 있습니다. 극락조를 잘 키우기 위해서 알아야 할 내용을 5가지로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극락조 키우기의 모든 것
목차
1. 극락조의 특성 및 종류
극락조화는 남아프리카가 원산지인 열대 식물입니다. 뉴기니와 호주에는 극락조라는 새가 있는데, 극락조 식물의 꽃 모양이 그 새가 날아가는 모습과 닮아서 이름을 따오게 되었습니다. 극락조의 영어 이름 Bird of paradise flower도 이 뜻을 담고 있습니다.
극락조화는 바나나, 여인초와 같은 생강목에 속해 있습니다. 특히 여인초와 비슷하여 종종 같은 식물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인초는 부채파초속, 극락조화는 극락조화속이라는 점이 다릅니다. 꽃의 색깔도 극락조화가 훨씬 화려합니다.
야생에서 극락조는 2m가 넘게 자라지만, 화분에서 키울 경우 크기를 작게 유지할 수 있으며 드물지만 50cm내외로 자라는 왜성종도 있습니다.
극락조의 의미는 낙원, 기쁨, 기대감, 자유입니다.
극락조 종류는 5가지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재배되는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극락조화 종류
1) 레지나 (Reginae) : 가장 흔한 품종
2) 니콜라이 (Nicolai) : 흰 꽃이 피는 품종
두 품종은 생장 조건이 비슷하여 같은 방법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2. 극락조 키우기 핵심 5가지
빠른요약
- 물주기 : 촉촉함 유지
- 온도 : 섭씨 20~30도
- 흙 : 배수가 잘 되는 유기질 토양
- 빛 : 하루 5시간 이상 밝게
- 비료 : 봄부터 여름까지 자주
1) 물주기
극락조 물주기는 일년 내내 토양을 지속적으로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극락조는 잎이 큰 편이어서 증산작용을 활발하게 일으켜 많은 수분을 잃기 때문에 봄과 여름에 물을 자주 주어야 합니다. 단, 뿌리가 물에 잠기지 않을 정도의 수분을 유지합니다. 물을 너무 많이 주면 잎이 갈색으로 변하고 마르게 됩니다.
극락조는 촉촉한 흙 뿐만 아니라 높은 공중 습도를 선호합니다. 집이 건조한 경우 분무기로 물을 자주 뿌리거나 가습기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2) 온도
극락조의 생육 적정 온도는 섭씨 20도에서 30도 사이입니다. 겨울에는 기온을 10도 이상으로 유지하세요. 극락조는 내한성 식물이 아니기 때문에 서리 피해를 입으면 회복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3) 흙
유기물이 풍부하고 배수가 잘 되는 흙을 사용합니다.
유기물이 풍부한 흙은 대체로 모든 식물이 좋아하는 흙입니다. 식물이 먹을 양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만져보았을 때 푸석하지 않고 기름진 느낌이 들며 특유의 향긋한 흙내음이 나면 적절한 흙입니다.
배수가 잘 되는 흙은 물을 뿌렸을 때 물이 막히지 않고 잘 빠집니다. 극락조의 뿌리는 과습에 민감하기 때문에 흙이 물을 잘 내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빛
극락조는 빛을 아주 좋아합니다. 하루 중 최소 5시간 이상은 밝은 빛을 보이도록 합니다. 만약 어린 잎이 나오는 중이라면 한낮의 직사광선은 차단해 줍니다. 어린 잎이 뜨거운 직사광선을 받으면 탈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키우는 경우 창문이 동쪽 또는 서쪽을 향한 곳이 좋은 위치입니다. 한낮의 직사광선은 차단하면서 아침이나 저녁의 부드러운 밝은 빛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비료
극락조는 충분한 비료가 필요합니다. 봄철에는 느리게 녹는 알비료를 주고, 본격적으로 성장이 시작되는 여름에는 매주 액체 비료를 물에 타서 줍니다.
3. 기타 유의점
극락조를 키우기는 위의 5가지 사항을 잘 지키면 어렵지 않게 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에 극락조화에게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면 어떻게 할까요?
1) 극락조의 꽃이 피지 않는다면
극락조가 꽃을 피우지 못하는 일반적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불충분한 빛
- 적은 비료
- 잦은 분갈이
- 깊이 묻은 뿌리
이 중에서 가장 흔한 이유는 불충분한 빛입니다. 극락조가 꽃을 잘 피우려면 적어로 5시간 이상의 완전히 밝은 빛이 필요합니다. 일조량이 부족하지는 않은지 체크해 보세요.
적은 비료와 잦은 분갈이도 극락조 개화를 방해하는 요소입니다. 극락조는 성장이 아주 활발한 식물입니다. 성장에 걸맞는 양의 양분을 얻지 못하거나, 잦은 분갈이로 인해 뿌리 활착이 되지 않으면 성장이 더뎌지고 꽃을 피울 수 없습니다.
충분한 양의 빛, 비료, 안정된 집(화분)까지 모두 갖추어졌는데도 꽃이 피지 않는다면, 극락조를 다시 심어보기를 추천합니다. 극락조는 뿌리가 흙에 너무 깊게 심어져 있을 때는 꽃을 피우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봄에 극락조를 조심스레 화분에서 꺼내어 뿌리가 아주 약간만 노출되도록 심어 보세요. 이는 개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극락조의 꽃이 피었지만 내년에 더욱 많은 꽃을 원한다면 꽃이 시들기 전에 잘라냅니다. 극락조의 꽃을 다듬어 제거하면 내년에 더 많은 꽃을 피워냅니다.
2) 극락조의 번식
- 포기나누기
- 씨앗
극락조 개체를 늘려서 다른 장소에 키우거나 선물을 하고 싶나요? 극락조는 뿌리 줄기를 나누어 번식하기 쉽습니다. 적어도 세 개의 잎을 함께 포기나누기하여 옮겨 심어 보세요. 아주 쉽게 극락조를 번식할 수 있습니다.
씨앗으로 번식할 수도 있지만, 발아하는 데 수 개월이 걸립니다. 오랜 시간을 지나 발아한 극락조는 꽃을 피우기까지 4~5년을 더 키워야 합니다. 긴 시간을 들여 극락조를 번식시키고 싶다면 씨앗 번식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난이도가 높아 추천하진 않습니다.)
3) 극락조의 병해충
- 해충 : 진딧물, 응애
- 질병 : 회색 곰팡이
극락조는 해충 피해가 거의 없는 식물입니다. 하지만 종종 통풍이 잘 되지 않는 환경에서 해충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주로 진딧물, 응애가 생길 수 있으며, 만약 보이면 살충제를 사용하되 잎 밑면에 뿌려줍니다. 식물이 흡수해서 스스로 살충 성분을 갖는 전신 살충제도 효과적입니다.
극락조는 Botrytis cinerea(잿빛 곰팡이)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잿빛곰팡이 감염 증상은 잎이나 꽃에 나타납니다. 어두운 반점이 생기며 꽃이나 잎이 시든다면 영향을 받은 부분을 제거하고 습도를 낮춥니다. 상태가 호전되지 않으면 살균제를 사용합니다.
4) 극락조는 언제 분갈이를 하나요?
- 화분이 작아졌을 때
- 화분 흙이 굳었을 때
극락조는 잎의 성장이 활발하지만, 그에 비해 뿌리는 크게 뻗어나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매년 분갈이를 해줄 필요는 없고, 약 3년마다 봄에 화분이 좁아졌을 때 화분 크기를 늘려 줍니다.
또는 극락조가 심겨진 흙이 딱딱하게 굳었을 때 분갈이를 하며 흙을 교체해 주도록 합니다. 화분의 흙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내려앉아 굳어지는데, 이 흙은 공기와 물이 통하지 않아 식물에게 매우 좋지 않습니다.
'화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국 꽃다발 물꽂이해서 화분 만들기 (0) | 2023.12.11 |
---|---|
라넌큘러스 구근 보관, 심는 시기, 방법 (0) | 2023.12.08 |
색깔별 장미의 꽃말 (0) | 2021.03.31 |
칼라데아 세토사 키우기 기초 (0) | 2021.03.16 |
집에서 키우기 쉬운 실내 식물 5가지 (2) (0) | 2021.03.01 |